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사립미술관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직무대행 회장 이 연 수

미술관은 비영리 공공기관이자, 대중 모두를 위한 복합문화서비스기관으로서 미술사적 가치가 있는 작품을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하는 공간입니다. 또한 제도화된 공간으로 미술을 통해 사회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미술관들이 문화예술프로그램을 통하여 사람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고 예술적 감성을 일깨워 적극적인 신뢰를 증진시킨다는 것은 이미 입증된 사실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의 사립미술관들이 연합하게 되었고, 2005년 3월 ‘사단법인 한국사립미술관협회’의 법인등록과 함께 성대한 출범식까지 마치게 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120여개에 이르는 다양한 성격의 국내 사립미술관들은 좀 더 나은 우리의 삶과 삶의 양식, 그리고 문화에 대하여 고민하면서 예술과 사회를 연결하는 소통의 창구가 되고자 노력하여 왔습니다.

이와 함께 개별 미술관들이 어렵사리 치러온 괄목할 만한 전시회와 공연,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들은 언제나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부단한 창조와 실험, 도전의 대가로 수확한 결실이었으며 이는 곧 우리나라의 현대미술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고 자부합니다.

사회, 문화적으로 미술관의 역할이 확대되고 중요해짐에 따라 저희 협회에서는 그 몫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홈페이지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 문화, 예술, 출판물 등의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가 빠르고,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더불어 이 자리가 더 많은 참여와 관심 속에서 유익한 정보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사립미술관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삶과 영혼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가꾸는 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사단법인 한국사립미술관협회 회장 이 연 수